느티나무 펜션 - 욕지도
Menu Close Menu

커뮤니티

아름다운 해변 느티나무 펜션에 오신걸 환영합니다

예약문의 010-5377-5721

COMMUNITY

정보공유

이용후기

“건강식인줄 알았는데, 술과 비슷”…내과 교수가 꼽은 ‘최악의 아침식사’는?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느티나무펜션 (211.♡.169.164) 작성일25-07-03 12:11 조회2회 댓글1건

본문

과일을 갈아 마시는 것이 최악의 아침 식사라는 내과 교수의 조언이 화제다.

2일 서울아산병원 내분비내과 전문의 우창윤 교수는 뇌과학자 장동선 박사의 유튜브 채널에 게스트로 출연해 ‘건강하게 살 빠지는 식사법’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.

우 교수는 ‘건강한 아침 식사’에 대해 “대사적으로는 아침을 안 먹는 것 보다 먹는 경우가 장점이 크다는 연구가 많은 건 맞다”며 “그렇다고 식빵에 음료수를 먹으라는 게 아니다”라고 말했다.

그는 “아침은 금식 다음에 먹는 첫 번째 식사라 우리 몸에서 소화 흡수가 빠르다. 같은 탄수화물을 먹어도 혈당이 더 많이 오른다”고 강조했다.

우 교수는 “아침 식사 중 가장 좋은 요소는 단백질과 좋은 지방”이라며 “잡곡 같은 복합 탄수화물을 드실 게 아니라면 정제 탄수화물이나 음료는 최대한 자제하고 포만감은 단백질과 지방으로 줘야 한다”고 조언했다.

이어 “식이섬유를 먹는 건 너무 좋은데 과일은 절대 갈아 먹지 말라”고 강조하며 “저는 술이랑 비슷하다고도 표현하는데 과당은 기본적으로 간에서 대사를 해야 포도당이 된다. 액상과당 음료를 마시면 지방간이 잘 생긴다”고 설명했다.

우창윤 서울아산병원 내분비내과 교수 [사진 출처 = 장동선 박사 유튜브 채널]

우 교수는 “아침에는 일단 물을 먼저 마셔라. 자면서 땀 때문에 탈수가 돼서 충분한 수분을 보충해야 한다”며 “아침에 바쁜 직장인들에게 제가 주로 추천하는 건 그릭요거트에 견과류나 블루베리, 골드키위를 넣어 먹는 것”이라고 했다.

그러면서 “그릭요거트는 가당이 돼 있지 않으면서 단백질량이 많고 탄수화물이 적은 걸 선택하라”며 “비싼 것들은 대부분 성분이 좋다”고 부연했다.

또 “단백질 셰이크 중에 순탄수화물(탄수화물-식이섬유-당알코올) 함량이 적은 것들, 즉 순탄수화물이 5g 이하이면서 단백질 함량이 20g 정도 되는 걸 추천한다”며 “우유에 먹으면 달고 포만감도 준다. 저는 곡물 맛 단백질 셰이크에 우유 넣고 올리브오일 10~15㏄ 정도 넣어서 먹는다”고 말했다.

우 교수가 마지막으로 추천하는 아침 식사 메뉴는 사과, 땅콩버터 조합이다.

그는 “사과를 껍질째 먹으면 수용성 식이섬유가 많아서 굉장히 좋다. 사과만 먹으면 배고픈데 땅콩버터는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해서 포만감을 준다. 또 같이 먹으면 수용성 식이섬유가 지방의 흡수 속도를 좀 늦춰줄 수 있어서 이 조합을 추천한다”고 덧붙였다.

댓글목록

느티나무펜션님의 댓글

느티나무펜션 아이피 211.♡.169.164 작성일

달력이 한장씩 넘겨질수록 건강에 대한 고민이 많아져요~누구나 공감하실거에요. 식후 과일이 당흡수가 높아 혈당 스파이크가 된다고해요ㅠ 그리고 아침 공복의 과일 섭취도 당흡수를 살핀 후 과일 선택을 잘 해서 먹어야 하고,과일주스보다는 껍질째 먹는 스무디가 좋고,과일보다는 야채 견과류를 혼합한 스무디가 좋다고해요.부지런하지 않으면 건강 챙기기가 어려우니 부지런함이 건강을 찾는 밑거름일듯해요.